어떤 네트워크를 분석할 때, 경로 거리(pathlength), 집단화 계수(clustering coefficient), 효율(efficiency), 밀도(density)등 네트워크의 여러가지 특성을 구해서 분석합니다. 이런 네트워크의 특성 중 하나인 네트워크의 밀도(density)는 그 네트워크가 얼마나 유효한지, 효과적인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하나의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네트워크의 밀도를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네트워크의 노드와 엣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먼저, 네트워크에서 서로 연결된 점들을 ‘노드(node)’라고 부릅니다. 네트워크가 무엇을 나타내느냐에 따라 노드는 사람, 장소 등 그 네트워크의 구성원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노드 사이의 연결을 ‘엣지(edge)’라고 부릅니다.

네트워크의 밀도는 어떤 네트워크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엣지의 개수와 실제 엣지 수의 비를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실제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엣지의 개수를 모든 노드끼리 전부 연결되어있다고 가정한 상태에서의 엣지 수로 나눈 것이 네트워크의 밀도가 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밀도의 정의상 밀도는 0과 1 사이의 수로 나타납니다.

가능한 모든 엣지의 수는 조합(Combination)을 이용해 구할 수 있습니다. n개의 노드가 있는 네트워크에서, n개의 노드가 2개씩 연결되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엣지의 수는 nC2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density

예를 들어서,

densityex

이렇게 A 네트워크와 B 네트워크가 있다고 합니다. 두 네트워크 모두 노드가 3개이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엣지의 수는 3개입니다. (B의 경우처럼요)
여기서 A 네트워크는 엣지가 2개이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밀도는 2/3, 약 0.67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B 네트워크는 엣지가 3개로, 전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밀도는 1이 됩니다.

지금까지 네트워크의 밀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네트워크를 분석할 때는 컴퓨터로 하기 때문에 실제 식을 볼 일이 별로 없지만 그래도 지금 구하고 있는 값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는 알고 있는게 좋지 않을까요??==★

Amygdala_black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