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방울 – Lipid Droplet

지방 방울(lipid droplet)은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와 콜레스테롤 에스테르(cholesterol ester)가 소포체(ER)의 이중층 사이에 축적될 때 생기며, 지방을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세포에 지질이 과잉 공급되면, 남는 지질을 지방 방울에 넣어두는 것입니다. 이런 지방 방울들은 콩고 레드(Congo red)같은 친유성(lipophilic) 염색약으로 염색한 살아있는 세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세포에 올레산(oleic acid)같은 지방산 종류를 공급해 주면 지방 방울이 더 잘 나타납니다.

지방 방울은 트리글리세리드와 콜레스테롤 에스테르를 저장하는 것 이외에도 분해할 단백질을 저장하기도 합니다.

지방방울

지방 방울이 형성되는 과정입니다.

지방 방울은 소포체(ER)의 이중막 사이에 트리글리세리드와 콜레스테롤 에스테르가 쌓이면서 층이 나뉘기 시작하면서(delamination) 만들어집니다. 지방이 점점 더 축적되면, ‘lens’ 구조가 나타나고, 지방 방울이 소포체에서 떨어져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지방 방울은 인지질 단일층(phospholipid monolayer)과 지방 방울에 관련된 단백질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지방 방울의 생성에 DGAT1 과 DGAT2 라는 효소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지방 방울에 대해서는 아직 까지도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HCV 바이러스의 증식 과정에 지방 방울이 필요하다는 연구가 있어서 바이러스의 증식과 지방 방울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