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극락조자리 – Apus

극락조자리(Apus)는 남반구에 위치한 별자리입니다. 그리스어 ἄπους(apous)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그리스어 apous는 ‘발이 없음’ 이란 뜻인데, 별자리가 만들어질 당시 천국에 사는 새들은 발이 없을거라는 믿음에서 그런 이름이 나왔다고 합니다. 이 별자리와 관련된 신화는 없습니다. 줄여서 Aps로, 소유격은 Apodis 입니다.

apus

극락조자리는 네덜란드 항해사 (Frederick de Houtman)과 케이서(Pieter Dirkszoon Keyser)이 관측한 자료를 토대로 16세기 말에 네덜란드 천문학자 플랑시우스(Petrus Plancius)가 만든 별자리입니다.
극락조자리에는 NGC 6101과 IC 4499라는 두 유명한 구상성단(globular cluster)이 있습니다.

극락조자리는 88개 별자리 중 67번째로 큰 별자리로, 작은 편에 속합니다. 약 206 평방도(square degree)의 영역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극락조자리는 남쪽 3사분면(SQ3)에 위치하고, 북위 5° 부터 남극(-90°)에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극락조자리와 이웃하고 있는 별자리는 제단자리(Ara), 카멜레온자리(Chamaeleon), 컴퍼스자리(Circinus), 파리자리(Musca), 팔분의자리(Octans), 공작자리(Pavo), 남쪽 삼각형자리(Triangulum Australe) 입니다.
공작자리에는 유성우, 메시에 천체, 행성을 가진 별은 없습니다. 공작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은 알파별(alpha Apodis)입니다.

극락조자리는 요한 바이어 족(Bayer family)에 속합니다.

플랑시우스는 극락조자리를 만들때 원래 ‘Paradysvogel Apis Indica ‘ 라고 이름지었습니다. ‘Paradysvogel’ 은 네덜란드어로 ‘천국의 새’라는 뜻이고, ‘Apis Indica’는 라틴어로 ‘인도의 벌(bee)’이라는 뜻입니다. 왜 갑자기 벌이 튀어나오는 것일까요? 이를 두고 플랑시우스가 라틴어로 새(avis)를 벌(apis)로 잘못 썼을 것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실제로 바이어의 <우라노메트리아(Uranometria)>에는 ‘Apis Indica’ 라고 표기되어있지만, 1627년에 나온 <루돌핀 표(Rudolphine Table)>에는 케플러가 ‘Avis Indica’ 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런 혼란 속에서 결국 Avis Indica 는 Apus 로 개명되었고, 벌을 나타내던 Apis 는 파리자리(Musca)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그리고는 1763년에 프랑스의 천문학자 라카유(Lacaille)가 남쪽 하늘에 대한 도표를 낼 때 극락조자리(Apus)가 언급되었습니다. 하지만 Apis 와 Avis는 19세기까지 같이 쓰이곤 했습니다.

주요 별
극락조자리 자체가 희미한데다가 별자리도 작아서 그다지 큰 특징은 없습니다.
먼저 극락조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인 극락조자리 알파별(α Apodis)입니다. 가장 밝다고 해도 겉보기등급 3.825등급으로 그렇게 밝은 편은 아닙니다. 지구에서 약 410광년 떨어져 있고, K 형 거성으로 분류됩니다.

극락조자리 감마별(γ Apodis)은 극락조자리에서 두번째로 밝은 별입니다. 겉보기등급은 3.872 등급이고, 노란 G형 거성입니다. 약 160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이중성(binary star)인 극락조자리 델타별(δ Apodis)은 지구에서 약 800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주성인 극락조자리 델타-1(Delta-1 Apodis)은 겉보기등급이 4.66~4.87 로 변하는 불규칙 변광성(irregular variable)인 M형 적색 거성입니다. 한편 극락조자리 델타-2(Delta-2 Apodis)는 K형 거성으로 겉보기등급은 5.27 등급입니다. 주성으로부터 102.9 초각(arcsecond) 떨어져 있습니다.

극락조자리 카파별(κ Apodis)도 델타별처럼 카파-1(Kappa-1 Apodis)과 카파-2(Kappa-2 Apodis)로 구성됩니다. 카파-1 별은 청백색 B형의 준거성으로 약 1020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카시오페이아자리 감마형 변광성(Gamma Cassiopeiae type variable)으로, 빠르게 자전하는 껍질 별(shell star;Be star;비이형 별)입니다. 방출되는 물질들에 의해서 밝기가 변하는데, 평균 겉보기등급은 5.40 등급입니다. 카파-1 별은 동반성을 가지는데, 그 동반성은 극락조자리에서 12 번째로 밝고(겉보기등급이), 주성에서 27초각떨어진 K 형 준거성입니다.
카파-2 별은 청백색 B 형 거성과 오랜지색 K 형 주계열성으로 이루어진 쌍성계입니다. 두 별은 15초각 떨어져 있습니다. 주성은 겉보기등급이 5.64 등급인 오랜지색 주계열성입니다.

이런 별 외에도 극락조자리 베타별, 제타별, 에타별, 엡실론별이 극락조자리를 이루고 있습니다.
베타별은 극락조자리에서 3번째로 밝은 별로, 겉보기등급은 4.23등급입니다. K 형 거성으로, 지구에서 158광년 떨어져 있다고 합니다.
극락조자리 제타별 역시 K 형 거성입니다. 하지만 거리가 312광년이고, 겉보기등급은 4.76 등급으로, 베타별과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극락조자리 에타별(η Apodis)은 특이하게도, Am 형으로 분류되는 금속선 별(metallic-line star)입니다. 에타별의 이런 특징은 31AU 정도 되는 별주위 원반(circumstellar disc)때문이라고 합니다.
극락조자리 엡실론별은 B 형의 주계열성으로, 약 551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이 별도 카시오페이아 감마형 변광성인데, 평균 겉보기등급은 5.06 등급이고, 0.05등급만큼 밝기가 변한다고 합니다.

이런 별들 외에도 극락조자리에는 NGC 6101 과 IC 4499가 있습니다.
NGC 6101은 작은 구성성단으로 겉보기등급은 9.2 등급입니다. IC 4499는 희미하고, 작지만 하늘에서 찾아볼 수 있는 구상성단 중 가장 남쪽에 있는 구상성단입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