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

천칭자리 – Libra ♎

천칭자리(Libra)는 황도에 속하는 별자리입니다.  Libra는 라틴어로 천칭(저울)을 의미합니다. 천칭자리는 황도에 속하는 별자리 중 가장 늦게 만들어졌고, 유일하게 동물이나 사람을 나타내지 않는 별자리입니다. 천칭자리의 4개의 밝은 별이 사각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알파별과 베타별이 천칭의 가로 막대기를, 그리고 감마별과 시그마별이 양 팔의 접시를 나타냅니다. 또한, 천칭자리는 우주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별 중 가장 오래된 별인 므두셀라(Methuselah; HD140283)가 있는 곳입니다.

천칭자리는 ♎ 로 표기하고, 2세기에 그리스 천문학자 프톨레마이오스(Κλαύδιος Πτολεμαῖος)가 처음 묘사했습니다.

천칭자리는 전체 별자리 중에서 29번째로 넓은 별자리로, 밤하늘에서 약 538 평방도(square degree) 만큼의 넓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남쪽 3사분면(SQ3)에 위치하고 있고, 북위 65°부터 남극(-90°) 사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천징자리는 켄타우루스자리(Centaurs), 바다뱀자리(Hydra), 이리자리(Lupus), 뱀주인자리(Ophiuchus), 전갈자리(Scorpius), 뱀자리의 머리 부분(Serpens caput), 처녀자리(Virgo)와 접해있습니다. 그리고 천칭자리에는 행성이 있다고 알려진 별이 3개 있지만, 메시에 천체는 없습니다. 하지만 4월 말~ 5월 초에 천칭자리 유성우(May Librids)가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유래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천칭자리가 전갈자리의 일부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즉, 천칭자리는 전갈의 집게 부분으로 나타났었습니다. 그래서 천칭자리 베타별의 이름이 ‘북쪽 집게’를, 알파별의 이름이 ‘남쪽 집게’를 의미하는 등 천칭자리의 별의 이름은 전갈과 관련된 것이 많습니다.
그러다가 기원전 1세기 경에 로마인들 사이에서 천칭자리가 천칭과 관련되기 시작했습니다. 로마가 건국될 때 달이 그 위치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로마인들은 밤과 낮의 길이가 같을 때 뜨는 천칭자리를 좋아했다고 합니다. 729년까지 천칭자리에 추분점(autumnal equinox)이 있었기 때문입니다.(지금은 처녀자리에 있습니다.)  그 별자리를 프톨레마이오스가 발표한 것이지요.

천칭자리가 ‘균형’의 의미를 갖게 되자 전갈의 집게라는 생각은 점점 사라져갔고, 그리스의 정의/법의 여신인 디케(Dike) 혹은 아스트라에아(Astraeia)가 사용하는 천칭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즉, 천칭자리는 법과 정의의 여신이 사용하는 천칭이 되는 것입니다.

주요 별
천칭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은 겉보기 등급이 2.61등급인 천칭자리 베타별(β Librae)인 주베네샤말리(Zubeneschamali)입니다. B8 V 항성으로, 청백색 왜성입니다. 주베네샤말리의 반지름은 태양의 반지름의 4.9배정도 이며, 그 밝기는 약 130배 밝습니다. 별의 이름인 주베네샤말리는 아랍어로 ‘북쪽의 집게'(al-zuban al-šamāliyya)란 뜻입니다. 천칭자리 베타별은 단일 항성으로 분류되지만, 그 밝기에 작은 주기적 변동이 있기 때문에 동반성(companion star)가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천칭자리 알파별(α Librae)은 천칭자리에서 두번째로 밝은 별입니다. 천칭자리 알파별은 두 개의 밝은 별을 포함한 다중성계(multiple star system)를 이루고 서로 특정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그런 움직임을 보아 천칭자리 알파별은 2억년 전쯤에 탄생한 카스토르 이동군(Castor Moving Group)에 속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천칭자리 알파별은 또한 황도에 가까이 있고, 달에 가려지기도 합니다.
천칭자리 알파별의 또 다른 이름은 주베넬게누비(Zubenelgenubi)로, 이는 아랍어로 ‘남쪽의 집게'(al-zuban al-janūbiyy)란 뜻입니다.

다중성계를 이루는 천칭자리 알파별에 포함된 두 개의 밝은 별 중 어두운 별을 α-1 Librae라 고 하는데요, 겉보기 등급 5.153 등급인 이 별은 자체로 약 5870일의 주기를 가진 스펙트럼쌍성(spectroscopic binary system)입니다. 스펙트럼형은 F4 이고, 지구에서부터 74.9 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α-1과 함께 천칭자리 알파별에 포함된 별 중 가장 밝은 별은 α-2 Librae입니다.  이 별도 자체로 스펙트럼쌍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α-1 Librae와는 약 5400 AU 떨어져 있습니다. 스펙트럼형은 A3 이고, 겉보기 등급은 2.741 등급입니다. 태양으로부터 75.8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천칭자리 알파별을 이루는 별들이 모두 가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KU Librae는 천칭자리 알파별을 이루는 5번째 별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른 별들과 1 파섹이나 떨어져 있으면서 그 별들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이는 1 파섹이나 떨어져 있더라도 다른 별들의 중력에 잡힐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천칭자리 시그마별(σ Librae)은 M3/M4 III에 속하는 적색 거성입니다. 겉보기 등급이 3.29등급이고, 태양으로부터 약 288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브라치움(Brachium)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라틴어로 ‘팔'(arm)을 의미합니다. (해부학 용어랑 똑같습니다.^^) 천칭자리 시그마별은 1930년에 와서야 전갈자리에서 떨어져 나와 천칭자리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천칭자리 시그마별은 반규칙 변광성(semi-regular variable star)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칭자리 감마별(γ Librae)은 K0 III으로 분류되는 주황색 거성으로 겉보기 등급이 3.91등급이고 태양에서 약 152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태양 질량의 2.15배이고, 태양보다 71배 정도 밝다고 합니다. 천칭자리 감마별은   주베넬아크라브(Zubenelakrab)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아랍어 al-Zuban al-Aqrab에서 유래된 이름이고, ‘전갈의 집게’를 의미합니다.

천칭자리 델타별(δ Librae)은 B9 V에 속하는 청백색 주계열성으로, 겉보기 등급은 변하긴 하지만 4.43등급으로 어두운 편입니다. 지구에서부터 약 300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천칭자리 델타별은 주기가 2.3272일인 식변광성(eclipsing variable star)으로, 밝기는 4.43등급과 5.81등급 사이에서 변합니다. 천칭자리 델타별 역시 주베넬아크리비(Zubenelakribi)라는 다른 이름이 있습니다. 아랍어 az-zubānā al-ʿaqrab에서 유래된 이름인데, 역시 ‘전갈의 집게발’을 의미합니다. (대략 천칭자리 감마별의 이름과 거의 같은듯 합니다.)

이 밖에도 천칭자리에는 많은 별이 있는데요,

먼저, 천칭자리 타우별 (τ Librae)은 B2.5 V에 속하는 청백색 왜성입니다. 겉보기 등급은 3.66 등급이고, 태양으로부터 445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천칭자리 타우별의 지름은 태양의 3.2배라고 합니다.

천칭자리 입실론별 (υ Librae)은 K3 III에 속하는 별로, 주황색 거성입니다. 겉보기 등급은 3.6등급이고, 천칭자리 알파별처럼 다중성계(multiple star system)를 이루고 있습니다. 태양으로부터 195광년 떨어져 있다고 합니다.

천칭자리 이오타별(ι Librae) 역시 여러 별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겉보기 등급은 4.54등급이고, ι-1 별과 ι-2 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ι-1 별은 B9 준거성과 왜성이 짝을 이루고 있고, 377광년정도 지구에서 떨어져 있습니다. ι-1 별을 이루는 별들은 태양보다 각각 149, 94배 밝다고 합니다. ι-2 별은 A3 왜성으로 태양에서 240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천칭자리 세타별(θ Librae)은 주황색 거성으로 K0 III에 속합니다. 겉보기 등급이 4.136 등급이고, 지구에서부터 163광년 떨어져 있다고 합니다. 태양보다 84% 정도 무겁고 35배 정도 밝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별 외에도 천칭자리에는 글리제 581, 글리제 570, HD140283(므두셀라;Methuselah) 같은 많은 별이 있습니다. 그리고 천칭자리에는 NGC5792, NGC5890, NGC5897, NGC5885 등 심원천체(deep sky object)도 다수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리제 581(Gliese 581)에서는 지구를 닮은 행성인 글리제 581c 가 거주 가능 영역(habitable zone) 에서 발견되어 외계 생명이 살고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