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사코프 증후군 – Korsakoff’s syndrome

건망 증후군이라고도 하는 코르사코프 증후군(Korsakoff’s syndrome)은 퇴행성 질환 중 하나로, 전염되거나 유전되지 않고 오로지 환경적 요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주로 만성 알콜중독(chronic alcoholism)에 따른 티아민(thiamine; Vitamine B1) 결핍이 원인이 됩니다.

알콜 중독자들은 알콜을 섭취하는 것으로 상당한 열량을 섭취하기 때문에 식단이 빈약해지고, 이에 따라 비타민 섭취량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게다가 장에서 티아민을 섭취하는 과정을 알콜이 방해하기까지 합니다. 계속되는 티아민 부족은 결국 뇌 손상을 일으키고 맙니다.

물질대사에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산화시킬때 나오는 중간산물인 피루브산염(pyruvate)를 카르복시화(carboxylation)할 때 티아민은 필수적입니다. 코르사코프 증후군은 가끔씩 심각한 영양실조에 걸린 사람이 정맥 주사(intravenous infusion)를 통해 포도당을 공급받을 때 나타납니다. 이는 적절한 양의 티아민 없이 포도당만 공급되었을 때 물질대사의 중간산물인 피루브산염이 축적되어 세포에 손상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영양실조 환자에게 포도당 액을 주입할 때 적정량의 티아민을 섞어줍니다.

vitamine B1 – Thiamine

코르사코프 증후군에 걸린 사람은 심각한 진행성 기억상실증(anterograde amnesia)를 겪게 됩니다. 진행성 기억상실증은 기억상실 전의 기억에는 문제가 없지만, 기억 상실 후에 일어나는 일들을 기억하지 못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학습하는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코르사코프 증후군에서 신경 세포의 퇴행은 뇌의 여러 부위에서 관찰되지만, 특히 이 증후군을 특징짓는 손상은 시상하부 뒤쪽(posterior hypothalamus)에 있는 유듀체(mammillary body)에서 주로 일어납니다. ==★

유두체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