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열증 – Schizophrenia

정신분열증(schizophrenia)은 세계 인구의 약 1%가 겪고 있는 심각한 정신 장애입니다.  정신분열증의 증상이 적힌 고대 기록물이 있는 것으로 봐서 정신분열증은 몇 천년 전에도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신분열증의 증상은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이기 때문에 학자들은 여러 문화의 사람들을 제대로 진단할 수 있게 기준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간혹 정신분열증이라고 하면 일종의 다중인격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정신분열증이란 단어는 스위스의 정신의학자 오이겐 블로일러(Eugen Bleuler)가 만들었는데, 정신의 여러 작용이 부조화(disorganization)를 일으켜서 현실과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생각과 감각이 따로 작동하는 경우를 들 수 있겠습니다.

정신분열증은 양성증상(positive symptoms), 음성증상(negative sypmtoms), 인지증상(cognitive symptoms) 의 3가지 증상을 보입니다.

양성증상(positive symptom)은 실제 비정상적인 행동에서 드러나는 증상들을 말합니다. 양성증상에는 사고장애(thought disorder), 망상(delusion), 환각(hallucination)이 있습니다.

  • 사고장애(thought disorder)는 정신분열증의 증상 중 가장 중요한 증상으로,  체계적이지 않고, 비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것입니다. 환자들은 그들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늘어놓지 못하고, 말이 되는 말과 말이 안되는 말을 구별하지 못합니다. 말을 하는데 그 앞뒤가 전혀 맞지 않고, 관련 없는 단어를 늘어놓는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 망상(delusion)은 사실이 아닌 것에 대해 믿는 것을 말합니다. 피해망상(delusion of persecution)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피해망상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에게 의도적으로 피해를 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증상입니다. 과대망상(delusion of grandeur)은 자기의 권력이나 중요성에 대한 잘못된 믿음으로, 다른 사람에 비해 특출난 능력이나 권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조정망상(delusion of control)은 주변의 누군가가 어떤 수단을 사용해서 자기의 행동을 조종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 환각(hallucination)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자극을 지각하는 증상입니다. 환청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전형적인 예가 어떤 사람의 목소리가 들리는 경우인데, 무언가를 시키거나 꾸짖거나 의미없는 말이 들린다고 합니다. 가끔씩 후각에 대해 환각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는 누군가가 자기를 독가스로 죽이려고 한다는 망상을 낳기도 합니다.

이렇게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는 양성증상과 다르게 음성증상은 정상적인 행동을 하지 않게 되는 경우입니다. 감정에 무감각해지거나, 말이 적어지거나 적극성이나 참을성이 없어지고, 쾌감상실(anhedonia)가 나타납니다. 

인지증상은 음성증상과 관련이 있는데, 뇌의 여러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겹쳐지면서(overlap) 일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주의력 결핍, 느린 정신 운동성(psychomotor speed;팔, 다리의 운동 속도나 유연성이 떨어지는것), 학습장애, 기억력 감퇴가 있고, 문제를 풀거나 추상적인 생각을 하기 힘들어집니다.

사실 음성증상이나 인지증상은 정신분열증에만 국한된 증상이 아닙니다. 이런 류의 증상은 전두엽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어느 신경질환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신분열증의 증상은 3~5년에 거처 천천히, 조용히 나타나고, 음성증상 인지증상 양성증상의 순서대로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정신분열증이 무엇인가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봤는데요, 다른 글에서 정신분열증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