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전달물질;노르에피네프린 – Neurotransmitter;Norepinephrine

도파민(dopamine),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에피네프린(epinephrine), 세로토닌(serotonin), 히스타민(histamine)은 모노아민(monoamine;한 개의 아미노기를 가진 아민 화합물)에 속하는 물질들입니다. 이런 물질들은 분자 구조가 비슷해서 어떤 약물은 이 모든 물질의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위의 화학 물질 중 3개(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는 카테콜아민(catecholamine)으로 따로 분류됩니다. 모노아민에 속하는 화학물질들은 뇌에서 몇 개의 신경 회로를 이룹니다. 이런 뉴런들은 뇌간(brain stem)에 세포체를 두고, 뇌의 곳곳으로 축삭을 내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르에피네프린 – Norepinephrine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은 자율신경계에서 발견되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에피네프린(epinephrine)과 아드레날린(adrenalin)도 같은 물질을 일컫는 말입니다. 에피네프린이 신장(kidney) 위의 부신(adrenal gland)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데, 라틴어로 “신장 위쪽”이란 뜻의 Ad renal 과 그리스어로 “신장 위쪽”이란 뜻인 epi nephron 이란 단어가 각각 파생되어 둘 다 쓰이게 된 것입니다. 에피네프린도 신경전달물질로 쓰이긴 하지만, 노르에피네프린보다 훨씬 덜 중요합니다.

노르에피네프린은 도파민(dopamine)에 dopamine β-hydroxylase라는 효소의 작용으로 생성됩니다. 대부분의 신경전달물질이 축삭 말단에서 합성되어 시냅스 소포에 저장되는 것과 다르게, 노르에피네프린은 시냅스 소포(vesicle)안에서 마지막 반응을 함으로써 완성됩니다. 도파민으로 차있던 소포에서 dopamine β-hydroxylase의 작용에 의해 진행됩니다. 푸사린산(fusaric acid)이란 약물은 dopamine β-hydroxylase효소의 작용을 방해하는데, 도파민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노르에피네프린의 합성을 억제하는 좋은 수단입니다.

과다 합성된 도파민이 MAO-B효소에 의해서 분해되듯, 과다 합성된 노르에피네프린은 MAO-A(monoamine oxidase, type A)에 의해 분해됩니다. 모클로베마이드(moclobemide)라는 약물은 MAO-A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뇌의 거의 모든 지역이 노르에피네프린을 분비하는 뉴런의 세포체는 대부분 뇌교(pons), 연수(medulla), 시상(thalamus)에 있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노르에피네프린 시스템은 등쪽 뇌교에 위치한 청반(locus coeruleus)에서 시작합니다. 이곳 뉴런의 축삭들은 그림과 같이 퍼져나가는데,  이런 뉴런들은 주위 환경이나 사건에 대해 경계하거나 각성하게 합니다.

노르에피네프린 시스템노르에피네프린의 대부분은 다른 많은 신경전달물질처럼 축삭말단에서 분비되지 않고, 축삭에서 구슬처럼 부어오른 부분인 축삭 정맥류(axonal varicosity)에서 분비됩니다.

노르에피네프린 수용체로 주로 4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α12아드레날린 수용체(adrenergic receptor)와 β1, β2아드레날린 수용체(adrenergic receptor)가 그 수용체들입니다. 이 4종류의 수용체들은 중추신경뿐만 아니라 온 몸의 기관에 분포하는데, 그 이유는 호르몬으로 사용되는 노르에피네프린을 감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뇌에서, 노르에피네프린의 모든 자가수용체(autoreceptor)는 α2아드레날린 수용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α2아드레날린 수용체를 막는 약물인 이다족산(idazoxan)은 노르에피네프린이 자가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막습니다. 모든 노르에피네프린 수용체는 대사성 수용체이고, G-단백질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노르에피네프린 수용체는 흥분성 작용과 억제성 작용을 둘 다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행동에 관련된 노르에피네프린의 작용은 흥분성으로 작용합니다. 뇌에서 α1아드레날린 수용체는 시냅스 후 뉴런에서  탈분극(depolarization)을 일으킴으로써 흥분성 작용을 하지만, α2아드레날린 수용체는 과분극(hyperpolarization)을 일으킵니다. β 아드레날린 수용체는 두 종류 모두 시냅스 후 뉴런에서 흥분성 작용에 대한 반응성을 높여줍니다. 이 수용체의 작용이 노르에피네프린이 주변 환경에 대해 경계하고,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작용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α2아드레날린 수용체는 식욕 조절이나 성적 활동에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