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자리 – Vulpecula

Vul 로 줄여쓰는 여우자리는 북쪽 하늘에서 볼 수 있는 희미한 별자리입니다. Vulpecula 는 “작은 여우”(Little fox)를 라틴어로 쓴 것입니다. 하지만 작은여우자리라고 하지는 않고 그냥 여우자리라고 부릅니다.17세기에 만들어졌고, 여름철 대삼각형(데네브;Deneb, 베가;Vega, 알타이르;Altair)의 가운데에 있는 별자리입니다.
vulpecula

아쉽게도 여우자리에는 4등급보다 밝은 별이 없습니다. 여우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이 여우자리 알파별로, 4.44등급입니다. 297광년 떨어져 있는 적색 거성이라고 하네요. 여우자리 알파별은 안서(Anser)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안서는 여우가 입에 물고 있는 거위를 가리킵니다.

1967년에, 여우자리에서 천문학자 안토니 휴이시(Antony Hewish)와 조셀린 벨(Jocelyn Bell)이 최초로 펄서(pulsar)를 발견했습니다. 그 펄서는 PSR B1919+21 로 명명되었습니다. 그들은 퀘이사(quasar)에서의 전파광(radio scintillation)을 찾다가 약 1.3373초를 주기로 발생되는 파동을 관찰했다고 합니다. 이런 비정상적인 현상은 중성자별(neutron star)이 빠르게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첫 펄서가 발견되고 15년 후, 여우자리에서 또다른 펄서 PSR B1937+21이 PSR B1919+21이 발견된 지점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여우자리는 또한 스피처 우주 망원경(Spitzer Space Telescope)로 연구되고 있는 가장 가까운 태양계 바깥의 행성인 HD189733 b 가 있는 곳입니다. 2007년에 그 행성에서 수증기가 발견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행성의 온도는 1,000 °C가 넘기 때문에 생명체가 있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발견은 지구 외에서 생명의 필수 요소인 물이 발견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므로, 미래에는 좀 더 지구에 가까운 행성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잘 알려진 두 가지 심원천체(Deep sky object)를 여우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령성운(M27;Dumbbell Nebula)는 크고 밝은 행성상성운(planetary nebula)로 프랑스 천문학자 샤를 메시에(Charles Messier)에 의해 1764년에 발견되었습니다. 브로치 성단(Brocchi’s Cluster;Collinder 339)은 산개성단으로 여겨졌던 성군(asterism)입니다. 옷걸이(the Coathanger)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쌍안경이나 낮은 배율로 봤을 때 보이는 별의 모양 때문입니다

NGC 7052는 에지-온 나선은하(edge-on spiral galaxy;옆면이 보이는 은하;정면이 보이면 face-on이라고 합니다.) 입니다. 여우자리에 위치하며 지구로부터 2억1400만 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이 은하는 중앙에 지름 3700광년인 먼지 원반이 있는데, 이곳에는 태양 질량의 300,000,000배의 질량을 가진 초대질량 블랙홀(supermassive black hole)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천문학자들은 그 원반이 NGC 7052에 삼켜진 다른 은하들의 잔해일 거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블랙홀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기 때문에 은하에서 나오는 매우 강한 전파인 블랙홀의 극제트(polar jet)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NGC 7052는 전파은하(radio galaxy)로 분류합니다.

여우자리는 17세기에 만들어진 별자리이기 때문에 별자리에 얽힌 신화는 없습니다. 17세기 말에 천문학자 요하네스 헤벨리우스(Johannes Hevelius)가 만들었는데, 처음에는 ‘여우와 거위자리'(Vulpecula et Anser)로 만들어졌습니다. 당시의 책 <우라노그라피아>(Uranographia)에도 여우가 거위를 물고 있는 그림이 나옵니다. 헤벨리우스는 여우와 거위를 분리된 별자리로 여기지 않았지만, 후에 거위자리와 여우자리로 분리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다시 여우자리란 이름으로 두 별자리가 합쳐졌고, 여우자리 알파별의 안서(Anser;거위)란 이름만이 거위자리가 있었다는 것을 잊지 않게 해주고 있습니다.

우라노그라피아_여우

여우가 거위를 물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