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로 – Motor Tracts

운동로(motor tract)란 뇌로부터 운동에 대한 신경 신호가 근육으로 전달되는 경로를 말합니다. 뇌는 기본적으로 4개의 운동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 가지 운동로는 ‘피질척수로'(Corticospinal Tract), ‘피질연수로'(Corticobulbar Tract), ‘복내측로'(Ventromedial Tract), ‘적핵척수로'(Rubrospinal Tract)입니다. 각각의 경로는 각각 다른 유형의 근육에 연결되어 있고, 다른 유형의 운동에 관여합니다.

Corticospinal Tract은 피질과 척수를 연결하는 통로입니다. 이 경로의 세포체는 주로 운동피질에 있습니다. 외측 피질척수로(Lateral Corticospinal Tract)은 손가락, 손, 발 등 말단 사지를 통제하는 명령을 전달하는 경로입니다. 이곳에 문제가 생기면 물건을 잡고, 조작하는 능력에 문제가 생깁니다. 외측 피질척수로 외에도 복측 피질척수로(Ventral Corticospinal Tract)이 있는데, 이 경로는 몸통과 상지근육(몸 위쪽의 근육들)으로의 정보 전달을 담당합니다. 걷거나 뛰는 능력, 자세를 유지하는 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운동로는 좌우가 교차하기 때문에 오른쪽에 손상이 일어나면 왼쪽 운동에 결함이 생기게 됩니다.

Corticobulbar Tract 역시 세포체 대부분이 운동피질에 있습니다. 그러나 척수와 연접하는게 아니라 뇌교(Pons)에 있는 5,7,10,12번 뇌신경(Cranial Nerve)와 연접합니다. (그래서 피질연수로 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 뇌신경들은 얼굴, 혀, 호흡 등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입니다. 이 운동로는 일부는 좌우가 교차되고, 일부는 교차되지 않습니다. 얼굴 윗부분의 운동을 통제하는 영역은 좌우의 구분이 없이 투사되는 경로인 반면, 얼굴 아래쪽 움직임을 통제하는 영역은 좌우가 교차되어 투사됩니다. 입이 그 영향을 받는데, 이 영역이 손상되면 입의 움직임이 비대칭적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Ventromedial Tract 은 위 두 운동로와 다르게 세포체가 뇌간에 있습니다. 척수에 도달하며, 일차 운동피질(Primary Motor Cortex)와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복내측로는 몸통과 근위(proximal) 사지근육을 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복측 피질척수로와 같이 자세를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복내측로의 일부는 눈의 움직임이 머리와 몸통의 움직임과 협응을 이루게 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눈의 움직임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이 경로의 세포체가 상소구(Superior Colliculus)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Superior Colliculus는 눈동자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복내측로의 또 다른 경로는 걷기같은 다른 운동기능과 더불어 자율신경의 기능에 관여하는데, 숨쉬기나 근육의 긴장등이 그러한 기능이 되겠습니다. 이런 경로들의 세포체는 뇌간의 ‘전정핵'(Vestibular Nucleus), ‘연수 망상체’ 그리고 ‘교 망상체'(Pontine Reticular Formation)에 위치합니다.

마지막 주요 경로인 Rubrospinal Tract 은 중뇌에 있는 적핵(Nucleus Ruber)의 세포체에서 주로 시작합니다. 이 핵들은 운동피질과 소뇌로부터 입력을 받으며, 다시 이들 영역으로 정보를 보내기 때문에 운동 과정에 대한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로가 손상되면 몸통의 움직임과 상관없이 팔과 손의 운동 통제 능력에 결함이 생깁니다. 사람에게, 이 경로는 팔의 근육운동과 피질로부터 소뇌로 정보를 전달하는 데에 관여하는 경로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