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쾡이자리 – Lynx

lynx

  약자로 Lyn 이라고 쓰는 살쾡이자리는 폴란드의 천문학자 헤벨리우스(Johannes Hevelius) 가 17세기에 만든 별자리 입니다. 살쾡이자리는 큰곰자리(Ursa major)와 마차부자리(Auriga) 사이의 공간을 채우기 위해 만들어진 별자리 입니다.  그 공간에 밝은 별이 거의 없어서 그 사이 공간이 비어있었던 만큼, 살쾡이자리의 별들은 대부분 육안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헤벨리우스가 이 별자리의 이름을 ‘살쾡이자리’라고 지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헤벨리우스는 오직 살쾡이의 눈을 가진 사람(시력이 매우 좋은 사람) 만이 육안으로 이 별자리를 찾을 수 있을거라 하며 이 별자리를 살쾡이자리 라고 명명했습니다.

살쾡이자리에서 이름을 가지고 있는 별은 알샤우캇(Alsciaukat ;31 Lyn, ‘가시’를 뜻하는 아랍어),  알바샤크(Elvashak ;α Lyn, ‘살쾡이’를 뜻하는 아랍어), 마쿨로사(Maculosa ;38 Lyn, ‘점박이’를 뜻함)의 3개 입니다. 가장 밝은 별은 살쾡이자리 알파별인 알바샤크로 3.14 등급이라고 합니다.

주목할 만한 어두운 천체(Deep sky object)로는 ‘우주의 방랑자'(intergalactic wanderer)라고 불리는 NGC2419가 있습니다.

NGC2419_설명

이 천체는 예전에 우리 은하 주위를 공전하지 않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우주의 방랑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우리은하 주변을 매우 먼 궤도상에서 공전하고 있습니다. 궤도가 길기 때문에 공전주기는 약 30억년 정도라고 합니다. 지구에서의 거리는 30만 광년으로, 구상성단으로서는 가장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