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세포 – Glia

사람의 뇌에는 약 천억 개나 되는 뉴런이 존재하지만 교세포는 이보다도 10배나 많습니다. 뉴런은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여 다른 뉴런에 전달하며, 우리 몸으로 하여금 반응하게 합니다. 뉴런 주변에 위치한 교세포는 주변 뉴런의 절연, 보조역할, 영양공급 등을 담당합니다. 교세포를 뜻하는 영어 단어 ‘Glia’는 그리스어의 glue에서 유래했습니다. 교세포들은 뉴런과 구조적으로 비슷하지만 신경 신호를 전달할 수 없고, 분열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뇌에 생기는 종양은 대부분 교세포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상교세포(astrocyte)
성상교세포는 별모양의 교세포로 뇌와 척수에 있습니다. 성상교세포들은 혈뇌장벽(Blood-brain berrier;뇌세포들이 직접 혈액과 접촉하는 것을 막는다.)의 안쪽 세포들을 생화학적으로 지원하거나, 신경조직들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세포외부의 이온 농도를 맞추고, 외상을 입은 뇌나 척수세포를 복구하거나 파괴하는 기능들을 합니다. 성상교세포는 혈관에서 포도당을 가지고 와서 주변의 뉴런들에게 재분배하는 방식으로 신경조직들에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시냅스에서 성상교세포들은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을 흡수해 제거합니다.(쓸데없이 많은 신경전달물질은 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소교세포(microglia)
소교세포는 뇌와 척수에 위치한 대식세포입니다. 중추신경계의 면역을 맡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소교세포들은 계속해서 중추신경계의 손상된 뉴런, 이물질, 감염원(infectious agent)들을 제거합니다. 혈뇌장벽은 뇌나 척수의 공격받기 쉬운 조직을 대부분의 감염으로부터 지켜내는 역할을 하면서 뇌나 척수를 다른 신체 부위와 분리시킵니다. 만약 감염원이 혈뇌장벽을 건너서 뇌로 침입한다면, 소교세포들은 그 감염원들이 민감한 신경조직에 피해를 입히기 전에 파괴합니다. 거의 모든 항체(antibody)들이 크기가 커서 혈뇌장벽으로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소교세포는 이물질을 바로 알아차리고 그것을 삼킵니다. 그리고 항원(antigen)을 나타내는 세포가 되어 T세포(림프구의 일종)를 활성화시킵니다. 이 과정은 매우 빠르게 일어나야 하기 때문에 소교세포들은 중추신경계의 작은 변화에도 극도로 민감한 모습을 보입니다.

microglia

뇌실막세포(ependymal cell)
뇌실막세포는 뇌척수액(CSF;cerebrospinal fluid)로 차있는 뇌와 척수의 중심관의 공간을 싸고있는 막을 구성하는 세포입니다. 섬모(cilia)가 표면을 덮고있어서 뇌척수액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미세융모(microvilli)또한 표면에 존재해서, 뇌척수액을 흡수할 수도 있습니다. 뇌실막세포는 뇌척수액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ependymal cell

희돌기교세포(oligodendrocyte)
희돌기교세포의 주된 기능은 중추신경계(CNS)에 존재하는 뉴런의 축삭을 절연시켜서(미엘린 수초(myelin sheath)를 형성해서;myelinated) 랑비에 결절(Nodes of Ranvier)을 만드는 것 입니다. 이 랑비에 결절들은 축삭의 활동전위가 도약전도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에 활동전위의 전도 속도가 빨라집니다.  희돌기교세포는 한 세포가 여러 축삭에 미엘린 수초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Oligodendrocyte

슈반세포(schwann cell)
희돌기교세포가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뉴런의 축삭을 절연시키는 것이라면, 슈반세포는 말초신경계(PNS)의 축삭을 절연시켜 랑비에 결절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슈반세포는 한 세포가 한 축삭에만 미엘린 수초를 형성합니다.

Schwann cell

위성세포(satellite cell)
위성세포는 중추신경계의 성상교세포(astrocyte)와 비슷한 역할을 말초신경계에서 수행합니다. 위성세포들은 주변의 뉴런들에게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위성세포들은 또한 말초신경계의 뉴런들을 보호하고, 완충작용을 합니다.

satellite glial cell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뇌에만 약 천억개가 있듯이 우리몸에는 참 많은 뉴런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교세포는 더 많습니다. 교세포는 최근에 뇌&신경과학의 ‘숨은 거인’이라고 간주될 정도로 그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는 세포들입니다. 후방에서 뉴런을 도와주며 뇌의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교세포…. 흥미롭지 않나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