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R(갈바닉 피부 반응)검사 – Galvanic Skin Response test

GSR (EDR;electrodermal response, PGR;psychogalvanic reflex, SCR;skin conductance response등 으로 불리기도 합니다.)검사는 피부의 전기 전도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피부의 땀샘(sweat gland)이 교감신경계(sympathetic nervous system)의 통제하에 있기 때문에 피부의 전기 전도도는 피검사자의 심리적, 신체적 각성 상태를 나타내는 척도로 쓰입니다. GSR검사는 오랫동안 연구되어 왔습니다. 보통 자극에 대한 반응이나 동요를 살피는 데에 사용합니다.

GSR 검사장치는 피부 위의 두 점 사이의 전기 전도도를 측정합니다. 즉, 저항계(Ohmmeter)의 일종입니다.
한 점에서 다른 점으로, 전기는 피부 표면을 통과하거나 몸 속을 통과해서 이동하게 됩니다. GSR 검사는 몸으로 약간의 전류를 흘려보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내부, 외부의 자극에 대한 피부, 근육조직의 반응으로 인해, 전기전도도는 수μS(마이크로지멘스*Siemens: 전도율의 단위로 옴의 역수와 같습니다.)만큼 다양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보통 GSR장치는 정확히 기준값을 보정(calibrate)했을 때, 이런 미미한 차이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의 활동과 감정적 각성 사이에는 어느 감정이 각성을 일으키고 있는지 까지는 알 수 없지만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느끼는 공포, 분노, 놀라움, 동기, 성욕 등의 감정은 GSR테스트에서 비슷한 수준의 피부 전도도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GSR테스트는 거짓말 탐지기(polygraph/ lie detector)에 많이 쓰입니다.
보통 대부분의 피실험자들의 피부전도도를 측정하면 그들이 각각 정당한 일과 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 다르게 나타납니다.(상식적으로 당연하지요.) 이렇게 GSR을 이용한 거짓말 탐지는 비용이 적게 들고, 꽤 효과적이기 때문에 심리 수사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짓말 검사를 할 때 GSR테스트만 믿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거짓말을 하지 않고 있는 사람이라도 거짓말 테스트를 받는 상황에 대해 긴장하여 피부 전도도가 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GSR 테스트를 받은 사이코패스(psychopaths)들은 그 두 감정 사이에 아무런 피부 전도도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 사실은 사이코패스들에게는 GSR테스트를 이용한 거짓말탐지가 반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