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신경 – Cranial nerves

뇌신경은 뇌에서 온 몸에 척수를 거치지 않고 퍼지는 신경을 말합니다. 총 12쌍(좌,우)이 있습니다. 12쌍의 뇌신경은 뇌의 아래쪽에서 뻗어나갑니다. 주로 머리와 목으로 뻗어나가며, 오직 1쌍(X-Vagus ; 미주신경) 만이 가슴과 복부까지 뻗어나갑니다. 뇌신경은 순서대로 번호가 붙어있고, 그 신경의 이름으로 그들의 작용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뇌신경은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을 모두 포함하지만(mixed nerves), 3쌍의 뇌신경 ; I-Olfactory, II-Optic, VII-vestibulocochlear 은 감각신경밖에 없습니다.

  1. 후신경, I-Olfactory :  후각피질(olfactory cortex)에서 뻗어나온다. 감각신경 뿐이고, 후각신호를 전달합니다.
  2. 시신경, II- Optic : 망막에서 나온 신경섬유들이 형성하는 신경입니다. 두 시신경은 부분적으로 교차되고(optic chiasma) 시각피질(optic cortex)로 향합니다. 감각신경 뿐이고, 시각신호를 전달합니다.
  3. 동안신경, III- Oculomotor : 중뇌(midbrain)에서 나와 눈으로 향합니다. 눈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6개의 근육 중 4개(superior rectus, inferior rectus, medial rectus, inferior oblique)를 담당하고, 눈꺼풀의 움직임을 조정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자율 운동신경은 동공의 크기와 수정체의 모양을 조절합니다. 동공반사를 이용해 생사를 판별하는 방법을 쓰는 이유가 이 동안신경이 뇌의 안쪽에 있기 때문입니다.(이 신경의 손상은 뇌의 깊숙한 곳의 손상을 의미하기 때문이겠죠.)
  4. 활차신경, IV- Trochlear : 중뇌(midbrain)에서 나와 눈으로 향합니다. 눈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6개의 근육 중 1개(superior oblique)를 맡습니다.
  5. 삼차신경, V- Trigeminal : 다리뇌(pons)에서 나와 3갈래로 나누어져 얼굴로 향합니다. 감각신경은 얼굴의 피부, 코와 입의 점막에서 오는 감각을 전달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운동신경은 씹는 작용을 할 수 있게 근육을 조정합니다.
  6. 외전신경, VI- Abducens : 다리뇌(pons)에서 나와 눈으로 향합니다. 눈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6개의 근육중 1개 (lateral rectus)를 맡습니다.
  7. 안면신경, VII- Facial : 다리뇌(pons)에서 나와 얼굴로 향합니다. 운동신경은 표정변화에 쓰이는 근육들과 눈물샘, 침샘의 활성화에 관여합니다. 감각신경은 혀의 앞쪽 2/3 부분에서 오는 미각신호를 받습니다.
  8. 안뜰 달팽이 신경, VIII- Vestibulocochlear : 내이(inner ear)의 평형감각수용기(전정기관;vestibulo), 청각수용기(달팽이관;cochlear)에서 나와 뇌간(brain stem)으로 향합니다. 두 감각을 전달하는 감각신경 밖에 없습니다. 균형감각과 청각을 전달합니다.
  9. 설인신경, IX- Glossopharyngeal : 연수(medulla)에서 나와 목(throat)으로 뻗어나갑니다. 체성 운동신경은 삼키는 작용을 돕는 목의 근육에 작용하고, 자율 운동신경은 침샘의 부교감작용을 맡습니다. 감각신경은 혀 뒤쪽의 1/3 부분에서 오는 미각신호를 받고, 자율 감각신경은 경동맥(carotid artery)의 혈압을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10. 미주신경, X- Vagus : 연수(medulla)에서 나와 가슴(thorax)과 복강(abdominal cavity)로 뻗어나갑니다. 인두(pharynx), 후두(larynx), 복강(abdominal viscera), 흉강(thoracic viscera)에서의 감각신호를 전달합니다. 많은 운동신경이 소화, 호흡, 심장활동에 관여합니다.
  11. 부신경, XI- Accessory : 위쪽 척수 (C1~C5)에서 나와 목과 등의 근육으로 나갑니다. 목과 등에 있는 근육 – sternocleidomastoid, trapezius-을 움직입니다.
  12. 설하신경, XII- Hypoglossal : 연수(medulla)에서 나와 혀로 나갑니다. 운동신경은 혀의 움직임에 관여합니다. 감각신경은 혀에서의 감각(미각이 아닌 혀에서의 촉각)을 전달합니다.

¤ XI-Accessory 신경은 뇌신경의 영향을 받는다는게 밝혀지고 있다고 합니다. 즉, 이 신경들은 X-Vagus의 부분으로 봐야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해부학자들는 그 신경들이 두개골을 통과하기 때문에 뇌신경이 맞다고 하는 반면 다른 학자들은 그것들이 뇌에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될 지는 계속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광고